<Social (사회적 발달)>


1. Social Interest (사회적 관심) - 사물이나 동물보다 사람의 얼굴을 더 선호함. 어른을 향해 웃어보임. 어른을 지긋이 바라봄. 놀아줄 어른을 찾음, 팔을 뻗어 안아달라는 의사를 표현. 친구들을 관찰함.

: 아이의 신체적 발달에 맞추어 놀아줍니다. 이것은 아이가 놀이를 할 때에 존중받는 하나의 파트너로서 인정받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2. Imitation (흉내) 어른의 행동을 흉내냄. 인형을 보살피는 등 간단한 흉내놀이를 함.

: 팔을 크게 벌려 "크다!" 라고 말합니다. 잠시 시간을 두고 아이를 똑바로 쳐다보고 한번 더 합니다. 아이가 따라하면 칭찬합니다. '날 따라해 봐요 이렇게' 놀이는 아이의 관찰능력을 길러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3. Simple Turn Taking (순서 지키기) 까꿍 놀이와같이 1:1 게임을 할 수 있음.

: 얼굴을 반투명하거나 비치는 재질의 스카프로 감쌉니다. 걷어내며 "까꿍!" 이라고 외칩니다. 스카프로 감싸고 잠시 시간을 둔 뒤 똑같이 한 번 더 따라합니다. 몇번 더 하면 아이가 놀이를 이해하고 직접 스카프를 걷어냅니다. 그럴때 "까꿍!" 이라고 외쳐주고 스카프를 두른 뒤, 아이가 벗겨내는 순서를 가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간단한 게임이 주고받는 것, 순서를 지키는 것에 대한 이해심을 길러줍니다.


4. Maintaining Connection Across Space (떨어져서도 관계 유지) - 제스쳐나 목소리 등을 통해 멀리 떨어진 어른과도 소통함.

: 아이의 곁을 지나쳐 다닐 때에 눈을 맞추어줍니다. 기거나 걷는 등 움직일 수 있는 아이들은 어른과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도 소통이 가능합니다. 떨어져있어도 아이를 지켜보는 것 만으로도 아이는 어른과 연결되어있다는 것을 느끼고 더 편안하게 주변을 탐색합니다.



<Emotional (감정적 발달)>


1. Expression of Emotion (감정 표현) - 편안함과 불편함을 표현할 수 있음. 즐거움과 불쾌함을 표현함. 화, 불안, 두려움, 슬픔, 기쁨, 흥분 등의 감정을 표현함. 껴안기 등을 통해 애정을 표현함. 부모와 떨어지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드러내기 시작함. 부모와의 attachment (애정)을 확연하게 드러냄.

: 아이가 탐색을 할 때에 어떤 감각과 대근육 능력을 사용해 즐기는지 관찰합니다. 아이마다 스스로 진정하는 법이 다릅니다. 감각능력과 운동능력은 아이들이 스스로 진정하는 방법에대한 개인차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예를들어 만약 아이가 스스로를 진정시키기위해 혹은 다른 것에 집중하기 위해 시각을 주로 사용한다면 흥미로운 시각적 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아이가 스스로 진정하는 능력을 기르는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Self Regulation (스스로 진정하는 능력) - 낯익은 어른의 곁에서 편해지거나 진정함. 엄지를 빠는 등의 행위로 진정함. Secure relationship (안정적 관계)안에서 스트레스나 과한 자극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음.

: 아이가 스스로 진정하기 위해 하는 행동을 지지하는 것으로 아이의 스트레스에 반응합니다. 이 회복이 어른에 의해 지지된다면 아이와 어른과의 애착형성이 강화됩니다. 아이는 더 빨리 회복할 수 있게 되며, 강한 감정또한 견딜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3. Sense of self (자기 자신에 대한 감각) - 손가락을 빨고, 스스로의 손을 관찰함. 친근한 사람에 의해 안기는 것을 선호함. 낯을 가리기 시작함. 성취감을 느끼기 시작함. 선생님/부모님 등 돌봐주는 사람의 체크를 통해 더 자신있게 놀이를 할 수 있음. 어떠한 일을 발생시키는 원인에 대한 이해도가 늘어나기 시작하나 아직 자신의 행동으로 인한 인과관계에 대한 이해도는 부족함.

: 아이가 새로운 사람을 만나게 될 때,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안아줍니다. 먼저 그들을 바라보고, 천천히 다가갑니다. 이것은 아이가 새로운 사람을 만날때에 안정감을 느끼고, 특정 사람에 대한 선호도를 표현할 수 있는 자신감을 심어줍니다.


4. Empathy (공감) 다른 사람의 고통을 인지하고 반응함. 어루만지는 것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위안을 할 수 있음.

: 아이의 고통에 반응하고 위로해줍니다. 이것이 공감의 가장 기초토대를 형성합니다.


5. Agency (매개체)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

: 아이가 웃어준다면 똑같이 웃어주세요. 아이가 안아달라고 팔을 벌리면 안아주세요. 아이가 소통하려는 시도를 할 때에 받아준다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아가게 됩니다.



<Communication, Language and Literacy (언어적 발달)>


1. Non-verbal communication skills (비언어적 소통 능력)


Referencing (참고): 보호자와의 눈맞춤을 통해 확인. 

: 아이가 놀다 멈추고 어른을 바라보면, 아이의 놀이에 대해 코멘트 해줍니다. 이것을 통해 아이가 탐색하는 것을 격려하고, 아이가 안심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줍니다.

Joint Attention (공통 관심사): 어른이 무엇을 보고 있는지 관찰. 물건을 가르키는 것으로 어른의 관심을 돌림. 어른이 보는 것을 함께 봄. 어른과 함께 사진이나 책을 봄. 

: 아이의 시선을 공유하세요. 아이가 보는 것을 같이 봅니다. 이것은 아이의 소통능력을 강화시킵니다.

Gesture (몸짓): 머리를 젓거나 끄덕이는 것으로 의사를 표현함. 손을 흔들어 인사 함. 물건을 설명하기 위해 몸짓을 사용함.

: 아이가 집에서 쓰는 몸짓을 사용함으로서 소통합니다. 이것은 특히 감정적 발달을 지지하는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집에서 주로 쓰는 몸짓을 쓰는 것은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고 몸짓의 의미를 공유할 수 있게 합니다.

Intentional Communication (의도적 소통): 목적 전달을 위해 의미가 있는 몸짓을 사용합니다.

: 아이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관찰합니다. 아이의 몸짓을 보고 정확하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해 해석합니다. 이것은 아이의 언어적 발달과 탐색을 돕습니다.

Simple turn taking (간단한 순서 지키기): 까꿍놀이와 같은 간단한 순서게임을 함. 묻고 답하는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낌.

: "공이 어디있지?" 와 같은 간결한 문장을 사용해 문답놀이를 합니다. 묻고 난 뒤 잠시 시간을 두고 아이를 지켜봅니다. 이 놀이는 영아들이 소통을 통해 차례를 지키는 사회적 신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적합합니다.


2. Receptive Language Skills (언어 수용 능력) - 사람의 목소리에 반응하기 시작하며 익숙한 소리와 아닌 소리를 구별할 수 있음. 6개월 쯤, 모국어를 구별해 냄. 말로 하는 요구에 반응함. 신체 부위나 사물의 이름을 인지함. 부르는 사물을 가르킴.

: 아이와 놀아줄 때 아이의 이름을 불러주세요. 아이의 놀이에 집중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3. Expressive Language Skills (언어 표현 능력)


Signaling (신호): 고통을 알리기 위해 움. 다른 사람을 보고 팔을 벌리거나 가슴을 들어올리는 등 안길 준비를 함.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팔을 뻗어 다른 사람을 초대함.

: "놀러갈 준비 다 됐다. 가자." 와 같은 말로 아이의 신호를 해석하세요. 아이의 신호에 반응하고 해석해주는 것은 아이가 몸짓과 언어를 연결시킴으로서 언어능력과 소통능력을 길러줍니다.


Vocalizing and Babbling (목소리내기와 옹알이): 사회적 접촉시 목소리를 냄. 많은 소리를 사용해 옹알이를 함.

: 아이가 "바, 바!" 라고 할때 똑같이 "바, 바!" 라고 따라하는 등 아이의 옹알이를 흉내내세요. 이것은 아이가 또 한 번 말을 하거나, 더 다양한 소리를 내도록 시도할 수 있게 격려하는 행동입니다.


One word (한 단어): 소통을 위해 한 단어를 사용함.

: 아이가 "공!" 이라고 한다면 "공이 어디있을까?" 라고 말하는 식으로 아이가 표현하는 언어에 더 폭넓게 반응하세요. 아이가 계속 말하고 언어 표현 능력을 발전 시키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Words with Gesture (몸짓과 단어): 몸짓과 함께 단어들을 말한다. 몸짓보다 말을 더 사용하게 된다.

: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을 가르킨다면, 장난감을 주며 이름을 얘기해줍니다. "공이 가지고 싶었어? 여기있네~". 아이의 몸짓에 반응할때 행동과 언어를 같이 사용하면 소통능력을 강화시키는 것 뿐 아니라 단어를 통해 언어 능력과 더 의미있는 문맥을 만드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Vocabulary (어휘): 언뜻 들은 말들을 따라한다. "나", "너" 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 아이가 "공" 이라고 한다면 "파란 공~" 이라고 말하는 식으로 아이의 한 단어-소통법을 한 단계 더 넓혀주세요. 새로운 어휘를 배우는 데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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