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

이력서, 자기소개서, 이메일 작성하는 법







자, 이제 본격적으로 구직을 할 때 필요한 이력서 (resume), 자기소개서 (cover letter)를 쓰는 법을 배워볼까요? %EB%AF%B8%EC%86%8C%20%EB%8F%99%EA%B8%80%EC%9D%B4


사실 제일 도움이 필요한 레쥬메는 Immigrant Center에 경력/학력 등을 적어가면 Facilitator이 알아서 작성해 주시기도 하고, 미리 레쥬메를 작성해 가시면 수정해 주셔요. 그렇기 때문에 Workshop에서는 Resume 작성법은 배우지 않는답니다. %EC%97%89%EC%97%89%20%EB%8F%99%EA%B8%80%EC%9D%B4


그렇지만 역시 제일 필요한 정보는 레쥬메 작성법이기 때문에 제가 쓴 이력서를 샘플로 만들어서 보여드릴게요~






Sample일 뿐이니 너무 똑같이 쓰진 않으셔도 괜찮아요 %EC%8B%A0%EB%82%A8%20%EB%8F%99%EA%B8%80%EC%9D%B4

대충 이런 형식으로 쓰면 된다~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Resume를 쓸때는 특이한 글씨체보다는 기본 글씨체를 쓰셔야 해요! 특히 이메일로 첨부한다면, 받는 사람에게도 해당 글씨체가 필요하고, 또 열었을때 포맷이 어긋나지 않기 위해서라도 기본 글씨체를 쓰는 것이 좋답니다.


글씨 크기도 과하게 키우거나 줄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분량도 알바는 1장 전문직은 1~2장이 적절해요.


2장으로 넘어갈때엔 두번째 페이지 상단에도 간단하게 이름과 이메일, 전화번호를 적어주세요.


또 엔터, 줄, 굵은 글씨 등을 적절히 사용해서 공간을 분리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정 어려우시다면 여기서 레쥬메 샘플을 받아가서 수정해서 써주세요!


resume+sample.docx





이런식으로 Resume를 써서 Immigrant center나 기타 다른 센터에서 Facilitator에게 이메일로 첨부하거나, 프린트해서 보여주면 알아서 수정해주실거에요!


하지만 한국에서 작성중이시거나 Immigrant center의 도움을 받기 힘들때엔 다른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겠지요 %EC%97%89%EC%97%89%20%EB%8F%99%EA%B8%80%EC%9D%B4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다음은 Cover letter, 자기소개서를 쓰는 법입니다.


커버레터는 꼭 필요한 사람만 쓰면 된답니다. 단순 알바를 구하는 곳은 커버레터를 주로 요구하지 않아요.

메일로 이력서를 보낼때에 이메일 커버레터를 간략하게 쓰면 된답니다. %EB%AF%B8%EC%86%8C 이것도 밑에 있어요!


하지만 ECE나 디자이너, 회계원 등등 전문직을 구하는 사람들은 필요해요! 이것도 제가 쓴 커버레터를 샘플로 만든거에요. 

참고만 해주세요!





커버레터는 아무래도 직군에 따라 내용이 많이 달라져요.%EA%B9%9C%EC%B0%8D


커버레터 또한 1장으로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도 쓰기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 커버레터 샘플을 첨부해 둘게요! %EC%8B%A0%EB%82%A8%20%EB%8F%99%EA%B8%80%EC%9D%B4


coverletter+sample.docx





이력서와 커버레터가 준비되었다면 이젠 보내는 일만 남았네요!


캐나다에서 Job 을 구하는 방법은 일단 두가지 랍니다!


하나는 Jobbank, Indeed, Kijiji 같은 공고를 통해 잡을 구하는 방법

또 다른 하나는 Connection 이예요.


캐나다의 Job Market은 Open Job Market과 Hidden Job Market 이렇게 두가지로 나뉘어요.


open Job Market이 위에서 말한 공고를 말하는 거랍니다. 전체의 약 20% 정도의 정보만이 올라오기 때문에 실제 존재하는 것보다 적어보인다고 해요. 또 Public 한 공고이기 때문에 경쟁률이 치열하기도 하죠.


그에 반에 Hidden Job Market 은 전체 구직의 80% 정도를 차지하는 아주 큰 시장인데 반해 Private 하기 때문에 아는 사람이 많지 않으면 찾기가 힘들답니다 %EC%97%89%EC%97%89%20%EB%8F%99%EA%B8%80%EC%9D%B4 그렇기 때문에 Immigrant Center에서는 Center에 자주 나오는 것을 권하는 것은 물론 Volunteer이나 다른 단체에 나갈것을 권장해요.



Open Job Market의 대표적인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 www.Jobbank.gc.ca

 - www.indeed.ca

 - www.kijiji.ca 



Hidden Job 을 잘 구하기 위해서는 
 - Volunteer
 - 교회/친구/학교/English Class/가족/스포츠/이웃 등등과의 Networking
 - 구글에 원하는 직장을 직접 검색해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법
 - 뉴스를 통해 새로 생긴 가게/회사 알아두는 법

등등이 있습니다. 까놓고 말해서 인맥을 쌓는거죠.


자 그럼 이제 Resume를 돌려야겠지요? 고용주의 전화번호를 알아낸 뒤 전화를 겁니다.

<Immigrant Center sample conversation>

구직자 : Hello, can I speak to the Manager or the person in charge of hiring please?

매니저 : Yes, I am the Manager, how can I help you?

구직자 : Hello my name is ______ I have ____ years of experience as a ________ and I am looking for a job. I am calling to see if you are hiring.

매니저 : Hello, yes/no we are (not) hiring.

구직자 : Yes일 경우) When is a good time for me to drop off my resume?
          No 일 경우) Okay, but I would still like to give you my resume in case you start hiring in the future. When is a good time for me to leave my resume with you?

매니저 : You can drop-by anytime this week after 1:00 pm before closing. / I'll be here at the same time tomorrow, just ask for me or leave your resume with the receptionist. She will give it to me.

구직자 : Thank you. I appreciate your time. Good bye.


<Voice mail 로 넘어갔을 경우 메세지 남기는 법>

"Hello, my name is ____________. My Phone number is ____________________. I am looking for work as a _____________. I have _____ years of experience and I work very hard. I would like to give you my resume. Please call me. Thank you."


샘플일 뿐이니까 자기의 방식으로 고쳐서 쓰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또 예기치 못한 돌발 상황에 늘 대비해서 또 다른 샘플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거에요.


다음은 직접 Employer을 만나러 갔을 때의 방법이에요.
직접 resume를 건네주러 갈때에는 점심 시간 (12~1시)는 피하시고토일요일에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 면접 보러간다 생각하고 최대한 단정하게 입고 가래요. 오피스 잡이라면 정장을, 일반 서빙, 알바라면 캐쥬얼하지만 깔끔하고 단정한 옷을 입으라고 하네요. 또한 향수나 로션도 향이 나는 것은 아무리 좋다고해도 별로라고 하니 주의하세요!

Employer를 직접 만나러 갈 때에는 심호흡을 하고, 핸드폰을 끄고포트폴리오/레쥬메를 미리 꺼내 준비한 뒤외투/모자를 벗고 들어가라고 해요! 항상 웃음을 머금고 있는것도 잊지 않아야겠죠?


<Employer를 직접 만났을 때 대화법>

구직자 : Hello, can I speak to the Manager or the person in charge of hiring please?

매니저 : Yes, I am the Manager, how can I help you?

구직자 : Hello my name is ________ I have ___ years of experience as a ___________. I came by to give you my resume and to see if you are hiring.

매니저 : Nice to meet you. Yes, we are hiring. / Nice to meet you, but no, I'm sorry we are not hiring.

구직자 : Great, I am a hard-worker and I would really like to work for your company. Here is my resume. / Okay but I would still like to give you my resume. If you need any help, please call me.

매니저 : Okay, thanks I'll have a look at it later.

구직자 : Thank you. I appreciate your time. I hope to hear from you soon.


이런식으로 resume를 이메일/걸어서 돌린 후에도 이것으로 끝난게 아니랍니다.

여태 어느어느 회사에 어떤식으로 resume를 언제 돌렸는지 정확하게 기입합니다.
매니저의 이름도 알아냈다면 적어두고요.





이렇게 전화를 하거나 프린트해서 들고다니며 뿌려도 괜찮지만 한국에서 미리 직장을 구하거나, 일일이 돌아다니기엔 상황이 여의치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메일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메일을 사용할때는 Gmail을 써주세요! 

Naver이나 Daum 과 같은 한국 사이트는 캐나다 사람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스팸으로 분류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EC%A2%8B%EC%95%84%20%EB%8F%99%EA%B8%80%EC%9D%B4 


물론 커버레터와 이력서에 이메일을 남기실 때도 gmail을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Gmail로 메일을 보낼때에는 이런 화면이 뜬답니다.


받는 사람에 Employer의 메일 주소를 써주세요.


제목에는 잡 타이틀이나 공고에 올라온 잡 포지션을 적어주세요. (예: Early Childhood Educator / Housekeeping room attendant)


보내기 버튼 옆에 있는 클립모양 아이콘을 누른 뒤 적어놓은 Resume와 필요한 경우 Cover letter을 함께 첨부합니다.



이렇게 까지 하고 나면 본문에는 심플한 커버레터를 쓰게 됩니다.


 


띄어쓰기, 엔터, 맞춤법에 유의해서 작성해주세요.

마지막까지 점검! 또 점검!!



3~5가지 주요 스킬은 직군에 따라 다른데요 대표적인 예로 이메일 커버레터 안에 어떻게 쓰면 될 지 몇개 알려드릴게요~


- ___ years of experience as a ____________

- Good computer skills: MS Office, Google Docs, Internet and Email

- Class 5 Manitoba Driver's License with a reliable vehicle

- Holds Criminal Record Check and Child Abuse Registry Check

- Trained in _________ (First Aid and CPR / Food Handling / WHMIS / SAFE Work Practices)

- Has own steel-toed boots

- Has a ____ (Forklift Operator, Food Handler) Certificate

- Available 7 days a weeks

- Physically-fit with good stamina (able to lift ___ lbs)

- Able to deal with difficult people

- Able to work as a team member / independently

- Bondable

- Efficient, detail-oriented and dependable

- Certified in ____ (Emergency First Aid and CPR / NVCI / WHMIS / Food Handling)

- Certified as ____ (a Health Care Aide, an Early Childhood Educator's Assistant)

- Fluent in ____ (English, Chinese, Korean)


등등 자기 직업군에 맞는 스킬을 넣어주세요.

공고를 보면 특별히 요구하는 qualification들이 있을 거에요, 거기에서 말을 조금 바꾸어서 올려도 괜찮답니다.

너무 과해도 보기 안좋으니 3~5개 꼭 추려서 넣어주세요!


커버레터의 의의는 나에 대해 잘 알려주고, 궁금증을 유발하여 인터뷰를 부르는데에 있다는 것에 주의해주세요. %EC%A2%8B%EC%95%84

첫인상은 바로 이 이메일을 통해 결정된답니다!!



이렇게 이력서를 보내놓고 끝이냐 하면 아닙니다! %EA%BF%88%EB%BB%91%EA%BF%88%EB%BB%91

다음글도 봐주세요!


+ Recent posts